【앵커멘트】
한 민간단체가 부산 총영사관 앞에 설치한 위안부 소녀상.
일본 정부가 주한 대사를 귀국시키는 외교적 대응에서 멈추지 않고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이라는 경제적 보복 카드까지 꺼내며 전방위 공세를 폈는데요.
이런 일본이 오히려 딜레마에 빠진 것 같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김민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항의 조치로 지난 9일 일본으로 돌아간 주한 일본대사.

【싱크】나가미네 야스마사 / 주한 일본대사(지난 9일, 김포공항)
"부산 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는 매우 유감입니다."

아베 총리는 일본대사를 언제 한국으로 돌려보낼지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의 대응을 보고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소녀상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역행하는 것이다", "10억 엔을 줬으니 합의를 이행하라"며 공세의 전면에 섰습니다.

아소 부총리도 통화스와프를 통해 한국에 돈을 빌려줘도 떼일 수 있다는 망언까지 쏟아내며, 한·일 위안부 합의를 강조했습니다.
문제는 국내에서 위안부 합의에 대해 백지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싱크】윤병세 / 외교부 장관(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2015년 11월 2일) 박근혜 대통령님과 아베 총리님께서 금년이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되는 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자…."

교도통신은 한국의 유력 대선 후보들이 위안부 합의에 반발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국차기 정부의 합의 파기까지 가정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마이니치신문은 "한국 정부의 소녀상 철거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며, "일본이 출구전략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사히신문은 트럼프 정권 출범을 앞두고 초조해진 미국이 중재하는 방안도 거론했습니다.
북한이 지난 8일 불시에 대륙 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겠다고 위협한 것도 한·일 대치 전선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OBS 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편집: 정재봉>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