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더불어민주당이 경선 절차에 본격적으로 돌입했습니다.
선거인단 모집이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예비 후보 간에 경쟁도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격 인터뷰, 오늘은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신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 모시고 관련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앵커
안녕하십니까?

정성호
네 안녕하세요

앵커
예. 정 의원께서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인 이재명 시장과 30년 인연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인연인지 궁금합니다.

정성호
84년도 겨울에 제가 잠시 고시원에, 사법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그때 이 시장을 처음 만났고 86년도 같이 합격을 해서 87년도에 사법연수원 들어가서 연수원 안에서 같이 노동법연구회라고 공부하는 동아리를 만들어서 함께 공부하고 그 이후로 굉장히 가깝게 지냈죠.

앵커
예. 아주 오래된 끈끈한 인연이 있으셨군요. 이번에 도와 야겠다라고 맘먹은 계기가 있습니까?

정성호
국가 최고지도자를 뽑는데 개인적으로 친하다 가깝다 인연이 있다고해 도울 수 있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과연 대통령감이냐 그런 지도력이 있냐 그런 측면을 봤을 때 우리 시장을 그런 도덕성이라든가 정책 영향이라든가 충분히 대한민국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자질을 갖고 있다고 나름 확신 했기 때문에 돕기로 했습니다.

앵커
뭐, 이제 알려졌지만, 이재명 성남시장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여러 가지 역경의 길을 걸어왔단 말이죠. 소년 노동자에서 장애도 입었고 이런 소수 약자의 편에서 여러 가지 일들을 했는데 대선의 대표적인 정책과 공약에 이런 것들이 녹아 들어야 할 것 같아요. 어떻습니까?

정성호
성남시장으로써의 이재명 시장의 성과는 오랫동안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큰 성과를 얻어냈고 그 바탕에 늘 사회적 약자, 소수자에 대한 애정이 있는 그런 정책들이었습니다. 특히 전국적으로 관심을 가진 청년 배당과 관련해서도 배당을 받은 청년들의 95% 이상이 만 감을 느꼈고 또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만들었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그런 것과 같은 맥락에서 전 국민 기본소득제를 추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핵심공약인데 생의 주기별로 청소년, 청년, 노인, 아동, 연 100원 정도의 배당을 주고 그다음의 농수산업체라든가 장애인이라든가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특수한 배당을 추구하는 그런 정책이 이재명 시장의 핵심 공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예. 후원금 모이는 게 예사롭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긍정적인 신호인데요.

정성호
예. 오늘까지, 제가 오기 전까지 확인한 바에 이르면 한 7억 정도 이미 모금 상환액이 30% 정도가 이미 도달됐고요. 중요한 것은 금액보다도 후원자들의 면면을 보면 정말 우리 사회의 약자들 소외받은 분들이 만원에서 오만 원까지 다수의 분들이 참여하고 있어서 굉장히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예. 단경선이 폭발적인 관심인데 아까 서두에서 말씀드렸지만 어쨌든 촛불 정국에서 지지율이 급상승했다가 다시 꺼진 상태란 말이죠. 반들을 해야 되는데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정성호
지금 조정기인 것같습니다. 어쨌든 촛불 국면에서는 촛불 민심을 이 시장이 가장 잘 반영했는데 그 외의 국민들이 이제 바꼈지마는 이 시장은 그런 기준을 유지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아, 누가 과연 대통령감인가? 그 당시에는 반기문이라 하는 강력한 주자가 있어서 정권교체가 우선이다 그런 위기감 때문에 이제 문재인 후보에게 지지율이 몰렸고 그 이후에 반기문 지지그룹들이 안희정 지사 또 안희정 지사 대연정 때문에 두 분이 많이 상승한 바가 있고 이 시장이 정책이 있습니다. 그날 이미 7%, 8% 바닥을 쳤기 때문에 아 정말 이 위기에 국면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할 지도자가 누구인지 그런걸 국민들이 찬찬히 본다고 하면은 역시 많은 성과를 내고 검증된 능력이 있는 이재명을 선택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 경선에서 1차 투표 1위 후보가 50% 못 넘으면 전략적으로 2.3위가 단일화되어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이야기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십니까?

정성호
아직 단일화 문제까지 얘기하기는 그렇고요. 누가 이 시대정신 시대적인 과제를 어떤 후보가 잘 해결해 낼 수 있는지 그런 선택의 과정이 경선 아니겠습니까? 경선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충분히 이재명의 가치, 이재명의 성과, 그의 능력을 보여준다면은 역전도 가능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앵커
예. 대세론을 이끌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세요?

정성호
굉장히 훌륭한 분이시죠. 사실은 뭐 누구보다 청렴하시고, 또 도덕적이시고 또 국정에 경험이 있으시기 때문에 국가를 운영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국민들과의 소통 능력이라든가 어쨌든 통합능력에 대해서는 이재명 시장이 좀 더 낫지 않나 저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촛불과 태극기가 맞부딪치면서 정치권도 탄핵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데 민주당도 어쨌든 조기 인용 압박하고 있지 않습니까? 현재 상황 위기라고 보시는지요? 분위기가 어떻습니까?

정성호
지금 뭐 압박한다기보다도 우리 헌재가 헌법소기한 아니겠습니까? 헌번소기한에서 최고의 가치는 국민주권주의거든요 . 주인인 주권자인 국민들의 의사를 잘 반영하기를 바라는 마음이고태극기 시위를 하시는 분들도 국민의 한 부분이지 않겠습니까? 그분들도 집회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다만 서로 헌법과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비폭력으로 서로를 존중하면서 그런 의사 표현을 했으면 좋겠고 우리 헌법재판소가 정말 민주주의의 위기상황에서 국민들 다수의 여론을 반영한 합리적인 판단을 하리라 믿습니다.
 
앵커
예.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는 어쨌든 헌재 결과 어떻게 나오든 승복하겠다 하지만 이재명 시장님은 기각되면 헌재의 퇴진 투쟁에 나서겠다 이렇게 얘기하셨거든요.

정성호
모르겠습니다. 헌재의 퇴진 운동은 법역으로는 안 맞는 얘기고요.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누구도 번복할 수 없습니다. 최종심의기 때문에 다만, 주권자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 그런 심판 결과가 나오리라 믿고 정말 그렇지않은 이상한 판결이 난다고 했을 때는 국민들로서는 그들의 의사를 갖다가 그들의 의사는 뭐냐 대통령의 퇴진이거든요. 퇴진을 요구할 수 있지 않냐 그런 정도의 얘기라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예. 이재명 성남 시장이 다른 민주당 내의 대권 주자들과 차별화되는 경쟁력 뭐다 마지막으로 말씀하실 수 있으세요?

정성호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요구한 바가 무엇인지를 아는 소통능력 그리고 그 정책을 추진해나가는 강한 추진력 그리고 높은 정의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 모시고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정성호
감사합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