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이재용 부회장 구속 소식에 삼성은 물론 재계가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총수 부재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삼성에 어떤 영향을 줄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되자 삼성은 "앞으로 재판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한줄짜리 입장을 내놨습니다.

뇌물공여와 횡령 등 이 부회장에 적용된 혐의들에 대한 법적 다툼을 예고한 것입니다.

하지만 공식 반응과 달리 삼성그룹 임직원들은 하루 종일 충격과 당혹감에서 헤어나지 못했습니다.

삼성 79년 역사상 처음 총수가 구속된 것이어서 충격은 더욱 컸습니다.

경영자총협회와 무역협회 등 경제단체도 이 부회장 구속이 한국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인터뷰】홍종선/한국경영자총협회 홍보팀장
"기업지배구조 개편이나 사업 재편과 같은 경영계획들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일정 부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대규모 투자나 인수합병 등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당장 전장기업 하만 인수가 무산되거나 미국의 해외부패방지법 적용 대상이 되는 등 삼성의 해외 사업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에선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재벌개혁의 문이 열린다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인터뷰】박상인/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회사가 더 좋아지고, 회사의 생존 가능성이 높아진다면 장기적으로도 총수 일가에게는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삼성은 일단 미래전략실과 계열사 사장단을 중심으로 경영위기 수습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취재 조성진, 영상편집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