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플러스=심솔아 기자] '김과장' 남궁민이 김원해의 취중 고백을 듣고 위안을 얻는 모습으로 안방극장에 뭉클한 공감을 안겼다.

지난 22일 방송된 KBS2 수목드라마 '김과장' 9회 분은 시청률 17.8%(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해 또 다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지난 8회 분 시청률 17.6%보다 0.2% 포인트 상승, 6회 연속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달성하며 부동의 1위 왕좌를 지켰다.

이날 방송에서는 한 집에 살고 있는 김성룡(남궁민 분)과 추남호(김원해 분)가 술을 마시며 솔직하게 서로에 대한 속마음을 드러내는 모습이 담겼다. 추남호는 구조조정 필요 없는 회생안을 만들어보겠다는 김성룡 때문에 회생안 프로젝트를 맡게 된 것에 불만을 토했던 상황. 

심지어 김성룡의 행동에 화가 난 서율(이준호 분)은 재무관리본부 내규에 의거해 회생안 프로젝트 완료 시한을 2주일로 못 박고 회생안이 함량미달일 경우에는 경리부 해체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와 추남호를 사면초가에 빠지게 만들었다. 

이후 집에서 가족들의 사진을 보며 고민하던 추남호는 회생안을 만든다며 늦게 들어온 김성룡을 불러 단 둘이 소주잔을 기울였다. 하나 있는 딸래미 대학 끝마칠 때까지 6-7년은 버텨야 한다는 추남호에게 김성룡은 걱정 말라면서 자신만만해 했던 터.

하지만 만취한 상태의 추남호가 연신 불안함을 드러내자 김성룡은 "날 왜 이렇게 못 믿어? 나 김성룡이야… 이 시대의 의인이자 쾌남아!"라고 큰소리 쳤고 추남호는 너 오고 나서 바람 잘 날이 없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에 김성룡은 자신이 어떤 놈 같냐는 질문을 던졌고 추남호는 "애저녁에 알았지. 거짓말도 많이 하고 나쁜 짓도 많이 하는 놈이라는 거. 너 저번에 경찰에 잡혀간 것도 진짜 죄 지어서 잡혀간 거잖아"라며 김성룡의 실체에 대해 알고 있음을 내비쳤다. 

김성룡이 "부장님, 왜!왜!왜! 나 받아주고 여기 살게 해줬냐고??"라고 따져 묻자, 추남호는 "왜 그랬냐면…적어도 우리들 등은 안 쳤잖아. 진짜 나쁜 놈들은 곁에 있는 사람들도 등쳐먹고 이용해먹거든… 적어도 지 주위 살피는 놈들은 희망 있는 거야"라고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어 김성룡을 감동하게 만들었다.

그런 후 추남호는 "참, 내가 깜빡 잊고 얘기 안 한 거 하나 있는데. 정말 고마웠다…돌아와줘서!"라며 속내를 밝히고는 창피해하며 바닥에 쓰러져 잠이 들었고 김성룡은 그런 추남호를 바라보면서 자신을 인정해주는 것에 위안을 얻었다. 

비록 군산에서 삥땅을 치고 회계장부를 조작했지만 '없는 사람 등은 치지 않는다'라는 자신만의 소신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김성룡을 인간적으로 이해해준 추남호의 고백이 뭉근한 울림을 안겼다.

그런가하면 9회 엔딩부분에서는 김성룡(남궁민 분)과 서율(이준호 분)이 서슬 퍼렇게 마주 선 채 서로를 노려보는 일촉즉발 상황이 담겼다. 서율은 경리부를 찾아와 회생안 기한이 2주일이며 회생안이 실패하면 경리부가 해체된다는 폭탄발언으로 경리부를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던 상태. 

김성룡과 윤하경(남상미 분), 추남호(김원해 분) 만이 알고 있던 비밀이 밝혀지면서 경리부직원들은 충격을 받았고 안하무인인 서율의 태도에 김성룡은 서율에게 빳빳이 얼굴을 디밀고 대들었다. 두 사람의 팽팽한 대면이 어떻게 마무리 될지 앞으로의 전개에 궁금증을 높였다.     

한편 '김과장'은 매주 수, 목요일 오후 10시 방송된다.

(사진=KBS)

OBS플러스 심솔아 기자 thfdk01@obs.co.kr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