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구리시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동구릉 일대 관광특구' 지정 방안이 겉치레 홍보용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이는 구리시가 2015년부터 동구릉 일대(인창동 산 7번지 일원 8만8천514㎡) 관광특구 지정을 추진 중이지만 아직껏 구체적인 계획 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시의 관광특구 지정이 이렇다할 대안도, 해법도 없이 매년 추진계획만 남발하고 있다는 비판마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시는 "관광 명소로서의 성장을 위한 법적요건 충족 등 인프라 강화가 필요하다"면서도 "동구릉 일대 관광특구 문화재 보호 차원에서 매우 조심스런 일"이라며 문화재 보호 논리만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 관광특구 지정은 백경현 구리시장의 공약사업인데도 불구하고, 막대한 예산이 수반된다는점을 그간의 미흡한 특구 추진을 뒷바침하는 논리로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서울 등 인근 자치단체의 경우 문화재나 역사문화 공간 등을 지역관광과 연계, 활용하는 방안을 잇따라 추진하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문화재 지역 일대를 대외에 알리고 이를 관광상품화 시켜 지역경제의 보탬이 되는 중추적 구심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관광특구 추진에는 정부나 경기도의 관광진흥개발기금을 대여받거나 보조해주는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한 대비책도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이에 구리시는 세계적인 문화재가 산재해 있는 동구릉 일대를 매년 관광특구로 지정해 활용한다고 발표하면서도 이에 따른 법적요건을 갖추거나 절차를 이행하려는 의지는 찾기 힘든 실정입니다.

실제로 관광특구 지정을 위해서는 우선, 관련 사업을 위한 도시재정비 방안이 꼼꼼히 계획돼야 합니다.

이같은 계획은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내부 조율도 거쳐야 합니다.

또 연간 100만명 이상의 외국인 방문객 유치 실적과 관광숙박시설 조성 요건 등이 선행되야 하지만 이를 규정하는 계획조차 미흡한 실정입니다.

그런데도 구리시는 특구지정을 치적화하면서도 특구지정 지연이 요건 충족에 대한 어려움이나 예산부족 탓으로 치부하는 등 의욕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시 관계자는 "외국 관광객 1천만명 시대가 예상되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특구 지정이 꼭 필요하다"면서도 "관광특구 지정은 요건 충족 등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미약한 추진의지를 내보였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