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구리시정의 상당수 핵심 공약들이 보류 또는 지연되고 있지만 공약이행도는 '완료' 또는 '정상추진'으로 분류돼 공약 부풀리기 '꼼수'란 논란이 예상됩니다.

구리시는 지난해 1월 '공약사업추진상황보고회'를 열고 백경현 시장이 약속한 8대 과제, 80개 사업의 공약 추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자리에서 시는 전체 공약 중 '완료' 11건, '정상 추진' 34건, '부진' 6건, '임기후 완료' 29건, '보류' 0건 등으로 분석했고, 종합적인 임기내 사업 이행율은 56%로 평가했습니다.

특히 이 공약사업에는 총 3조2천866억원의 방대한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시는 자체 분석했지만 대부분의 재원조달 방안은 국도비에 의존해야할 실정이어서 실현 가능성이 의문시 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완료'와 '정상추진', '임기 후 완료'로 분류된 공약 가운데 상당수는 사업이 지지부진하거나 임기 내 실현이 어려운 것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자체 점검에서 조차 '완료'로 분류됐던 사업 가운데는 각 부서의 추진사업을 그대로 공약에 반영한 것들도 상당수 포함됐습니다.

실제로 '유치원·초등교 안전 등굣길 시스템 구축사업'이나 '현대아파트 앞 신호체계 및 진출입로 개선사업' 등은 일상적 업무인데도 공약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미 사업이 무산돼 실효성을 잃은 '외부 감사전문가 위촉 제도'나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사업' 등도 '정상추진'사업으로 분류했습니다.

'수택2동 주민센터 이전', '행복주택 건설사업' 등 시의회에서 유보 또는 미확정된 사업도 정상추진 중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정부사업인 지하철 8호선 건설 등도 '임기후 완료' 공약사업에 넣어 공약 이행도를 높였습니다.

이밖에 미배정 정부예산 및 인허가 지원사업 등도 추진계획을 마련했다는 이유로 공약이행도를 부풀렸습니다.

이에대해 지역 일각에서는 "시정 추진성과를 높이는 것은 좋지만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만큼은 투명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이번 공약 이행율은 외부기관이 아닌 각 부서별 자체 판단한 것"이라며 "시민이 체감하기에는 다소 차이는 있지만 임기내 완료를 목표로 열심히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