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시흥시의회가 시 집행부가 신청한 추경예산을 대폭 삭감하며 시집행부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집행부가 1억 원의 예산 집행을 미루고 있다는 이유로 744억 원의 예산을 삭감한 겁니다.
어떤 이유인지, 윤산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터】

제247회 시흥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위원회 예산심의 심의결과 보고 현장.

시 집행부가 신청한 예산이 대폭 삭감됩니다.

【싱크】박선옥/시흥시의회 의원
“감사업무 운영경비 등 총 322건의 744억8천6십6만7천원 삭감,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 개량
사업 등 총 17건의 556억8천2백7십7만3천원 삭감"

한 의원이 예산심의가 졸속적으로 이루어졌다며 이의를 제기하면서 설전이 이어집니다.

【싱크】김영철/시흥시의회 의원
“83억 정도가 삭감됐는데 정회 중에 86억 정도가 살아났어요. 이런 것은 전무후무한 역사를 쓰고 있다.”

【싱크】장재철/시흥시의회 예결위원장
"정치인들의 싸움에 의해서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면 안되겠으니까 그래서 민생관리 예산만 선별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에요."

이례적인 예산 대폭 삭감은 시집행부에 대한 압박 성격이라는 관측입니다.

의회가 요구한 어린이집안정공제료 예산집행을 집행부가 지연시키고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애초 지급을 약속했던 집행부가 말바꾸기로 의회를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 의회 측의 주장입니다.

어린이집안전공제료는 고작 1억원, 하지만 양측의 갈등으로 삭감된 예산은 모두 744억원에 달합니다.

특히 국가와 지방정부가 매칭사업으로 진행되는 92건의 국도비 사업 예산까지 삭감되면서 공동사업자로써의 시흥시의 신뢰도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한것을 물론 사업 폐기까지 우려됩니다.

또 숙원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시민들의 불편도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의회는 집행부가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보이길 기대한다며 빠른 시간안에 삭감된 예산의 복원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취재에 들어가자 집행부 역시 어린이집안전공제료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시흥시 의회와 시집행부.

시민의 대의기관인 양측의 힘겨루기속에 정작 시민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OBS뉴스 윤산입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