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내년부터 근로자들의 시간당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인상폭이 1,060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이고 인상률로 따져도 역대 4번째로 높은데요.
최저임금 7,530원 시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질문2】
최저임금 상승률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는데 노동계 분위기는 예상보다 밝지 않은 모습입니다. 여야 정치권도 엇갈린 반응을 내 놨는데요?

【질문3】
정부가 어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을 막기 위해 소상공인, 영세 중소기업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분 가운데 일부 나랏돈으로 부담하겠다는 건데 정부의 지원 대책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최저임금을 타결한 지 24시간도 지나지 않아 내놓은 대책, 부실하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질문4】
미 무역대표부가 우리 정부에 보낸 서한에는 한미 FTA 개정과 수정이라는 용어를 썼는데, 트럼프는 전면 개정을 뜻하는 재협상이란 용어를 썼습니다.
트럼프 속내는 무엇일까요?

【질문5】
만약 트럼프 행정부의 막무가내 요구에 재협상이 이뤄지면 국내 경제는 큰 타격을 입게 되는데요. 만약, 재협상이 기정사실로 된다면 우리 측은 어떤 부분들을 요구할 수 있나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미국 내에서 조차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 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데, 한미FTA 재협상을 요구할 수 있는 명분이 약화 될 수 있을까요?

【질문6】
미국이 FTA 개정 협상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소고기와, 오렌지, 쌀 등 각종 미국산 농축산물 국내 시장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농축산물 대미 수출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쌀도 식당에서 주로 쓰는 밥쌀용의 경우 수입량의 80%를 미국에서 들여온다는데, FTA 체결 때 빠졌던 쌀 시장 개방과 오는 2026년으로 약속한 소고기 관세 완전 철폐 시점을 앞당겨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아닐까요?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