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는 두 회담이 긴장 완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가장 시급하다며 북측의 수용을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성과로 이어지기 까지는 여러 조건과 상황이 만만찮아 보입니다.
계속해서 오민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베를린 구상' 실현을 위한 남북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제안은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추구하고 과거 합의를 존중한다면 대화의 장에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북한이) 6·15 공동선언 및 10·4 정상선언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면 우리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호응해 나와야 합니다.]

아울러, 이를 위한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과 서해 군 통신선의 조속한 정상화도 강조했습니다.

이제 관심은 북한의 수용 여부에 쏠리고 있습니다.

군사회담의 경우, 북한이 군사분계선 일대 충돌 위험을 제거하자며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 성사 가능성은 다소 높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오는 금요일 회담 개최를 위한 답변을 즉각적으로 내놓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북한이 대북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 중단은 물론 오는 8월 중순 예정된 을지 훈련 등 한미 연합훈련 중단도 당연한 의제로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무진/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북한은 정치·군사문제를 근본적으로 우선시 하기때문에 우리 제안에 수정 또는 역제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합니다.]

이산가족상봉 성사는 더 불투명합니다.

북한은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탈북한 종업원 12명과 남한에 정착한 뒤 북송을 요구하고 있는 김련희 씨 송환을 상봉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성사 가능성이나 북한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끈기 있게 노력하겠다며 구체적 대응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OBS 뉴스 오민나입니다.

<영상취재:이경재/영상편집: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