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세월호 침몰 당시 의혹투성이로 남았던 청와대 보고가 전방위로 조작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첫 보고를 받은 시점을 30분 늦추고, 국가위기관리 콘트롤타워를 청와대에서 안전행정부로 불법 변경한 문건이 발견됐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김대희 기자입니다.

【기자】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청와대 첫 상황보고서엔 보고시점이 오전 10시로 명시됐습니다.

그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은 15분 뒤 사고 수습 첫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전 정부 국가위기관리센터 캐비넷에서 발견된 자료엔 최초 보고시점이 오전 9시30분으로 무려 30분이나 차이가 납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급박했던 상황을 고려하면 보고시점과 대통령 첫 지시 사이의 시간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당시 1분 1분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참 생각이 많은 대목입니다. ]

더 심각한 건 청와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조직적으로 회피하려고, 국가위기관리 지침 내용 자체를 불법으로 고친 부분입니다.

세월호 사고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콘트롤타워였지만 김관진 전 안보실장 지시로 "재난은 안전행정부로 관장한다"로 법령이 바뀌었습니다.

엄중한 훈령지침이 법제처도 거치지 않고, 빨간 펜으로 수정돼 세월호 침몰 석달 뒤 전 부처로 통보됐습니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에 출석해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재난컨트롤 타워가 아니고 안전행정부라고 국회에서 보고한 것에 맞춰서 사후에 조직적인 조작(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스탠딩】
청와대는 참담한 국정농단 사례로 생각해 바로잡는 차원에서 관련 사안을 모두 수사기관에 의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BS뉴스 김대희입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