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부터 열흘간 열리는 구리시의회의
'구리월드디자인시티(GWDC)'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실시를 놓고 '적폐논쟁'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구리시의 '백경현 호(號)' 출범 후 처음 열리는 시의회의 이번 특위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이어서 선거 전초전의 의미도 없지 않다.

따라서 GWDC 특위를 놓고 시의회를 구성하고 있는 여야의 기선잡기 힘겨루기가 대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의회 여야는 특위에 대비해 관련 자료를 취합하는 등 임전태세를 가다듬고 있어 특위 개막 전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

특위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시민들의 관심사인 GWDC의 적폐(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폐단) 청산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10년 간 성과없이 100억원 가량의 시 예산을 낭비한데 대한 적폐청산 목소리도 낼 것으로 예견된다.

특히 야당인 자유한국당 특위위원들은 사업의 핵심 인물인 박영순 전 시장의 무능과 독선이 '시정농단'의 주요 적폐원인이라며 일전불사를 외치고 있다.

여기에 과대포장된 사업으로 10년 간 허송세월한 그간의 사업실정을 파훼치겠다는 '시민농단' 논쟁도 벼르고 있다.

그러나 당면한 특위과제 중 적폐논쟁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사업 재평가를 위한 분석과 결정이 우선돼야 한다.

이는 적폐논란보다는 '이 사업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결정이 우선돼야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지금으로선 과거의 적폐를 후순위로 미루고 사업추진의 향방을 가늠하는 결정적 판단이 앞서야 한다는 논리다.

더 말하자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GWDC사업으로 시민권위 추락과 도시발전 퇴보는 그 사안이 위중하기 때문이다.

이런 연유에서 이번 특위는 사뭇 과거로의 회기와 같은 행동이 자제돼야 한다. 또 '잃어버린 10년'을 보상받기 위한 '순항의 돛'을 달아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진정한 시민의 대변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

과거에 대한 적폐논쟁은 진행 중인 법의 잣대에 맡기고 '잃어버린 10년'을 보상받기 위한 시의 재건과 시민보위에 매진하는 특위가 돼야 한다.

더이상 의회에서의 적폐논쟁으로 시정을 발목잡는다면 의회권한의 퇴행과 소모적 정쟁으로 밖에 비춰지지 않을 것이다.

의회는 시민을 위한 대화의 장이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 특위는 어떠한 사심이나 정쟁, 논쟁도 없어야 한다.

과거 10년간의 잘못된 시정에 마음의 멍애를 짊어진 많은 시민들은 미래지향적이고 생산적인 특위가 되길 진정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