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인천의 섬 주민들이 경기도처럼 시내버스 수준으로 뱃삯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인천시는 경기도와는 사정이 다르다며 아직은 곤란하다는 입장입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2003년부터 섬 지역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을 지원하는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평도의 경우 섬 주민들은 정상 요금의 80% 가까운 지원을 받아 1만4천 원에 육지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인천시의 '주민여객선 운임지원 조례'는 섬을 가진 전국 지자체들에 전파돼 도서 주민들의 지원 근거로 활용되고 있는 상황.

지원 조례가 시행된 지 오늘로 14년.

인천 도서 주민들이 여객선 운임을 시내버스 요금 수준으로 낮춰달라고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여객선이 해상 시내버스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2005년부터 섬 주민들이 시내버스 요금으로 여객선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

[김필우/서해5도 행복추구주민연대 대표: 섬 주민에게 우선하여 이 정책을 시행하더라도 연간 약 10억 원의 추가 예산이면 충분하다.]

또 섬 주민들이 인천시의 행정정책에 가로막혀 경기도의 지원 조례를 모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태원/연평어촌계장: 만약 주민들이 인천시가 조례를 먼저 만들었고 경기도가 시행을 했다는 것을 알면 아마 인천시 뒤집어질 것입니다. 주민들이 내용 전혀 모르고 있어요.]

인천시는 무의도와 신도 등 가까운 섬 주민들은 여객선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인천은 섬이 많은데다 먼 거리에 있는 경우가 많아 경기도보다 10배의 예산이 들어간다며 난색을 표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강광민/영상편집: 장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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