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11일 베트남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간 사드 갈등이 수습 국면에 들어 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중국 측에서 잇따라 구체적인 조치를 요구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31일, 청와대는 "한·중 양국이 전면적인 관계 개선에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남관표/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 양국 간 협의 결과에 언급돼있던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한….]

이후 비공개 질의응답에서 청와대 관계자는 "사드 갈등은 끝났다"고 자신했습니다.

"중국은 사드를 반대하지만, 현 단계에서 마무리하겠다는 메시지"라고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희망사항이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당장 지난 11일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역사적 책임"까지 거론하며, 후속 조치를 강조했습니다.

이틀 뒤 리커창 총리 역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장애물을 치우라"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급기야 22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종전 '3No 입장'에 '플러스 알파'까지 제시했습니다.

"말에는 신용, 행동에는 결과"라며, 가시적인 처분을 촉구한 것입니다.

중국 언론들도 '3불1한'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사드 운용 제한'을 노골적으로 주장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외교부는 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이런 내용을 일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노규덕/외교부 대변인 : (왕 부장은) '양국 간 제반 분야에서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나가자'고 언급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외교부는 "양국 간 인식차가 분명히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청와대는 사드가 봉인됐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이경재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