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인천 청라국제도시 호수공원에 봉사활동 명목으로 꾸려진 '카누순찰대'가 있는데요. 호수공원을 사유화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용재 기자입니다.

【기자】

청라호수공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카누순찰대 홍보 영상입니다.

인천카누연맹과 서부경찰서가 호수 주변 환경정화 등 봉사 활동을 위해 2015년 4월 결성했고 매일 새벽 1시간 반 정도 순찰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 단체가 특혜를 받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배석희/청라총연합회 부회장: 호수공원을 특정 단체는 자유롭게 타고 있다. 그래서 평등하게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제약되고 있다.]

【스탠딩】
순찰대는 이곳에 계류시설을 설치하는 등 공공용지를 사적 공간으로 이용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카누보관소에 대한 임대차계약이나 점유허가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논란이 환산되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카누 장비에 대한 철거와 이전조치에 나섰고,

경찰도 카누순찰대와 공식적으로 MOU 등을 체결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정현신/인천 서부경찰서 생활안전과장: 경찰조직은 아니라는 거고, 현재로서도 협업이 진행되거나 관련된 업무가 공동으로 진행되는 건 없더라고요.]

카누순찰대 측은 시설을 옮길 예정이며 공익활동에도 불구하고 오해를 받아 안타깝다고 해명했습니다.

[현용호/카누순찰대장: 그동안은 칭찬을 받아왔는데 (시설들이) 점용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매우 여러 가지로 호도되는 것에 대해서는….]

하지만 주민단체는 관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인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사태는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용재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