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도 가세하고 나섰습니다.
주요 시중은행들이 사실상 가상화폐 거래용 계좌 폐쇄 수순에 돌입했습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기자】

신한은행은 가상화폐 실명확인계좌 도입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 : 철회한다는 건 아니고요. 내부적으로도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좀 더 정교화한 이후에 거래를 재개하겠다는 것이 저희의 입장입니다.]

기존 거래에 활용되던 가상계좌에 대해서는 오는 15일부터 입금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계좌 폐지를 유도하는 모양새입니다.

신한은행은 더 나아가 빗썸과 코빗, 이야랩스 등 가상화폐 거래소 3곳에 신한은행 가상계좌 정리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하기도 했습니다.

농협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들도 신한은행과 비슷한 수준의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카드사 8곳도 내국인 투자자가 해외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구매할 수 없도록 카드 거래를 막는 작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국의 규제를 피해 해외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사고 파는 걸 방지하려는 조치로 풀이됩니다.

이처럼 금융권이 정부의 움직임에 발맞추고 나선 가운데 김동연 경제 부총리는 가상화폐 규제의 필요성에 전 부처가 공감하고 있다며 과세나 처벌 등 다양한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청와대가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고 해명에 나서긴 했지만, '거래소 폐쇄'라는 극약처방까지 거론한 상태입니다.

[박상기/법무부 장관 :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거래소 폐쇄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금융권의 잇단 제동에 가상화폐 거래자들은 청와대 홈페이지에 항의성 민원을 제기하는 등 반발하고 나서 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