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이 혼란에 빠진 가운데 국회가 정부 관계자들을 불러 정책 혼선을 한 목소리로 질타했습니다.
가상화폐 정책을 담당하는 금융감독원 직원이 정부 대책 발표 직전 가상화폐를 팔아 차익을 챙긴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차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폭등과 폭락을 오가며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가상화폐 시장.

정부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가운데, 국회 정무위원회가 국무조정실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긴급 현안보고를 받았습니다.

의원들은 정부 대응이 미숙하고 일관성이 없어 시장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재호/더불어민주당 의원 : 불을 끄는데 있어서 대책을 너무 한쪽 방향에서 수압을 높여가면서 하니까 이런 반발이 오지 않았나.]

정부 부처 간 용어도 통일하지 못할 정도로 개념 정리가 안됐고, 기술과 시장의 진화를 정부 정책과 제도가 못 따라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종석/자유한국당 의원 : 처음 가상화폐 문제가 생겼을 때 서로 주무부처가 아니라고 뜨거운 감자라고 미뤘어요… 그러다 문제가 터지니까 법무부가 총대를 멨어요. 전형적인 관료적인….]

금융감독원 직원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가상화폐를 거래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가상화폐 정책을 담당하면서 정부의 대책 발표 직전에 매도해 차익을 챙겼다는 겁니다.

[지상욱/바른정당 의원 : 금감원 직원이 가상화폐 투자했다가 정부 발표 직전에 매도했다는 첩보가 있는데…. ]

[최흥식/금융감독원장 : 지금 현재 조사 중에 있고요. (그런 사실이 있습니까?) 네.]

금융위원회는 한편 가상화폐를 금융상품으로 볼 수 없다며, 거래 부작용을 못 막으면 거래소 전체 폐쇄도 고려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OBS 뉴스 차윤경입니다.

<영상취재:유병철, 이시영/ 영상편집: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