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세먼지 대책으로 '강제 차량 2부제'를 추진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의 실효성 논란에 대해서는 '늑장'보다 '과잉' 대응이 낫다며 일축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박원순 시장은 대중교통 무료정책이 차량 의무 2부제로 가는 마중물이라며 지원 정책을 계속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실효성이 떨어지는 포퓰리즘 정책이란 비판에 대해서는 논쟁보다 행동이 필요하고,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고 반박했습니다.

[박원순 / 서울시장 : 우리는 당장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실천해야 합니다. 서울은 언제나 사람이 먼저인 도시입니다.]

한 발 더 나가 민간까지 포함하는 '차량 강제 2부제'를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기환경보호법 시행령 개정이 시급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이전까지 추진하자며, 그 시점도 제시했습니다.

이같은 제안의 배경에는 현재의 미세먼지 대책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실제로 정부는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적용 차량이 11만9천여대로 수도권 하루 통행량 750만대의 1.6%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2부제를 실시해 교통량을 19% 줄였고, 미세먼지 농도는 21% 감축되는 효과를 본것과 대조를 이룹니다.

박시장은 2부제 이외에 후속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자동차를 7등급으로 구분해 친환경자동차에는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하고, 공해유발차량은 단속과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입니다.

2022년까지 전기차 보급을 위해 2조원을 투자하고, 을지로와 퇴계로 등 주요 간선도로를 재편할 방침입니다.

특히 사대문안, 녹색교통진흥지역은 차로를 좁히고 대신 버스전용차로와 자전거전용도로, 보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편집 :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