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와대의 대통령 개헌안 발표에 대해 야당은 지방선거를 겨냥한 홍보용이라고 반발했습니다.
경제민주화 부분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정철규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재적 2/3인 196명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전체 293명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116명이기 때문에, 한국당이 반대하면 통과 못합니다.

그런 만큼 한국당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대통령 개헌안 발의는 독재적 발상인데다 지방선거용 홍보쇼라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토지공개념 등 경제민주화를 강화하는 데 대해서도 자유시장경제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성토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개헌에 대한 기본 자세부터 틀려먹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국당은 개헌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여당을 제외한 개헌 협의체 구성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야당들은 대통령 개헌안에 부정적이면서도 협의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함께 해야 한다며 의견이 엇갈립니다.

[김동철/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반드시 국회 합의 개헌안을 도출해내는 것이 국회가 국민의 염원에 부응하는 길일 것입니다.]

민주당은 지방분권 시대의 개막을 알리고 경제적 불평등을 개선할 획기적 조치라고 평가하면서도 야당을 협상테이블로 이끄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오늘을 포함해 이제 남은 시간은 5일에 불과하지만 여야가 뜻을 모은다면 국민개헌을 완수하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여야 모두 개헌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시기와 내용에서 절충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OBS뉴스 정철규입니다.

<영상취재 : 기경호, 채종윤 / 영상편집 :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