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플러스=박혜영 기자] 엠넷의 초대형 프로젝트 '프로듀스 48'이 돌아온다.

엠넷의 '프로듀스 48'이 11일 오후 3시 서울 임피리얼호텔에서 제작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제작 발표회에는 엠넷 김용범 국장, 안준영 PD와 이승기, 이홍기, 치타, 배윤정, 최영준, 메이제이 리 그리고 '프로듀스 48' 출연자가 참여했다.

'프로듀스 48'은 엠넷의 대표적인 아이돌 선발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101'과 아키모토 야스시의 탁월한 프로듀싱 능력의 산물인 'AKB48' 시스템을 결합한 초대형 프로젝트다. '프로듀스 48'을 통해 일본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AKB48 그룹의 멤버를 포함해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기획사에서 트라이닝을 받아 온 탄탄한 기본기의 한일 양국 연습생 총 96명 중 국민 프로듀서의 선택으로 국적과 관계없이 12명의 데뷔 멤버가 선발된다.

안준영 PD는 "엠넷은 음악으로 하나 되자는 슬로건을 갖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시아 혹은 글로벌 시장을 중심으로 아이돌을 꿈꾸고 있는 친구들이 한곳에 모여 공통적인 꿈을 이뤄가는 우정과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그리고 싶었다. 한일전이라고 봐주시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 2위의 음악 시장인 일본과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K-POP이 합쳐져 아시아의 큰 음악 시장 흐름을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프로듀스 48' 측은 방송에 앞서 불거진 논란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한 소견을 밝혔다. '프로듀스 48'은 '프로듀스101'에 이어 교복을 유니폼으로 사용하며 일각에서 롤리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안준영 PD는 이에 대해   "저희는 교복보다는 제복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연습생 친구들이 나이가 어린 친구들이 많다. 소녀다움과 학생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의복이라고 생각했다. 우려하시는 점 알겠지만 저희가 최대한 신경 쓰겠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AKB48 일부 멤버의 우익 논란에 대한 질문에 김용범 국장은 "모든 것은 사실 대화로 본다. 첫 시작점에 있어 벽을 넘기 위해 대화가 필요하고 문화 교류가 필요하다. 한낱 예능 프로그램에 불과하지만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위해 정치와 이념을 넘어선 대화의 창구와 각 나라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거리가 생긴다면 최고의 성과가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논란이 확인해본 결과로 AKB48은 정치적 이념과 상관없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저희도 정치적 성향을 띌 이유 없다. 애정 있게 바라봐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작인 '프로듀스 101' 시리즈의 장근석, 보아에 이어 '프로듀스 48'에서는 이승기가 국민 프로듀서 대표로 확정됐다. 가수로서의 경험은 물론 안정된 진행 능력과 유머 감각 등으로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이승기가 한일 합작 초대형 프로젝트의 대표가 되었다는 소식만으로도 많은 화제를 모았다.

이승기는 "끝없는 러브콜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하게 나아가는 영향력 있는 걸그룹이 탄생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러브콜에 응하게 됐다"라고 국민 프로듀서 대표를 맡게 된 이유를 밝혔다.

이어 "보아 씨와 장근석 씨는 각자 색이 강렬한 분들이다. 특히 보아 씨는 이뤄놓은 것들이 많은 분이다. 저는 국민 프로듀서 대표로서 이 친구들이 조금 더 편하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제가 얻은 경험들을 전해주고 싶다. 서바이벌이라는 압박감 때문에 무대에서 본인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그걸 끌어내는 조력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겠다고 생각한다"고 각오를 말했다.

이승기는 '프로듀서 48'의 관전 포인트로 신선함과 성장을 꼽았다. 그는 "한국과 일본의 연습생이 모이다 보니 서로의 낯섦 속에서 오는 긴장감이 많다. 언어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형태로 서로 교감하려고 한다. 이전과는 다른 형태로 보여줄 수 있는 에너지들이 많이 나왔다. 그 신선함이 매회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다. 성장에 초점을 맞춰주신다면 더 재밌게 봐주실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국민 프로듀서와 함께 연습생들을 이끌어 갈 트레이너도 막강하다. 한일 양국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높은 인기를 구사하고 있음은 물론이며 일본어에도 능통한 이홍기와 개성 있는 음색에 탁월한 가창력까지 갖춘 감성 보컬 소유가 보컬 트레이너로 출연한다. 

또한 '프로듀스 101' 시즌 1부터 '프로듀스 48'까지 전 시즌 참여해 독보적인 멘토링을 보여준 치타가 랩 트레이너로 출연한다. 댄스 트레이너로는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 뒤 친언니 같은 다정함으로 연습생을 지도하는 안무가 배윤정과 '2017 MAMA 베스트 안무가 상'을 받은 최영준, 압도적인 조회 수의 댄스 영상으로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안무가 메이제이 리가 함께 한다.

한편 한일 공동 프로젝트 '프로듀스 48'은 15일 오후 6시 0회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11시에 방송된다. 

(사진=OBS플러스)

OBS플러스 박혜영 기자 bark@obs.co.kr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