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민선 7기 경기도의 대표 정책인 '청년배당' 사업에 대해 경기도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정책에는 공감하지만, 시군과의 충분한 협의가 없었고, 청년들의 의견 수렴도 없었다는 지적들이 나왔습니다.
강병호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인 '청년배당'.

어렵사리 지원 조례가 경기도의회를 통과했지만, 보건복지부와의 협의가 완료되지 않는 등 논란이 끊이질 않습니다.

경기도의회에서도 청년배당 사업에 쓴소리를 쏟아 냈습니다.

도정질문에 나선 신정현 민주당 의원은 경기도가 내년 시행을 정해놓고 일방적으로 밀어 붙이다보니 시군에서 혼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시군의 경우 청년사업을 전담할 부서가 없는 곳도 있고, 30%의 청년배당 대응 예산을 마련하다보니, 기존 사업에 차질을 빚어 시군의회 문턱을 넘을 지도 미지수라는 것입니다.

[신정현 /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 지자체들과 연대할 수 있고 그렇게 해서 가장 완성도 높은 정책들을 실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지사도 시군과의 협의가 부족했던 점을 인정했습니다.

특히 청년배당을 지역화폐와 연계하다보니 문제가 더 커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도지사 : 6개월로 충분하겠냐는 내부의 걱정이 사실 있었습니다. 그 걱정이 현실화 된 것이죠.]

청년들을 위한 정책인데, 정작 청년들의 목소리는 배제됐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이나영 /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 우선 청년 배당을 하기 위해서라도 청년분들이 생각하는 방식이 있단 말이에요. 그 방식을 듣는 과정을 거쳐야 된다.]

이런 가운데 4년 간 7천억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경기도에 청년국 신설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강병호입니다.

<영상취재:조성범/영상편집: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