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무자격 업체에 경기도내 초중고교 급식재료의 배송업무 일감을 몰아준 경기도 공무원과 공공기관 간부가 경찰에 입건됐습니다.
무자격 업체는 하청업체에 배송일을 주고, 불법 수수료까지 챙겼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산하기관인 '농식품유통진흥원'입니다.

이 곳에서 학교급식업무를 총괄해 온 52살 윤 모 씨는 2016년, 각각의 업체가 맡고 있던 급식재료 구매와 배송 업무를 통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급식재료 구매업체가 배송업무도 맡겨 달라는 요청에 따른 것입니다.

윤 씨는 상관에게 보고도 없이 지난해와 올해 47억 원에 달하는 급식재료 배송업무를 구매업체에 맡겼습니다.

3천만 원 이상 예산이 드는 사업은 경쟁입찰을 거쳐야 하는 규정도 어겼습니다.

【스탠딩】
업무 담당자는 평소 유착관계를 맺어온 업자에게 일을 몰아주기 위해 공개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선정된 업체는 배송업무에 필수인 화물차운송사업 자격조차 없었습니다.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관계자 : 중앙물류의 비용이 과다하니 그것을 줄이는 방법을 하는 도중에 절차나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겁니다.]

그런데도 진흥원을 관리 감독해야 할 경기도 담당 부서 김 모 과장과 이 모 팀장은 윤 씨를 편들었습니다.

업무 통합 문제를 제기한 당시 진흥원 간부를 압박해 무자격 업체와 계약을 강요했고, 31개 시·군에는 통합운영 지침까지 내려 보냈습니다.

배송 업무를 따낸 업체 대표는 하청업체에 일을 맡기고 매달 1천여만 원을 불법으로 챙겼습니다.

[정덕길 /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 6팀장: (공무를 하는 사람들은) 법령과 규칙대로 해야되는데, 이 분들은 그것을 다 무시했습니다.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서….]

경찰은 윤 씨와 경기도 공무원, 업체 대표 등 6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채종윤 / 영상편집 : 김세나>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