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가 오는 2022년까지 44만 8천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종합계획을 발표했었죠.
그런데, 내용을 살펴보니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공공일자리 창출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청년 취업 지원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0월 기준 경기지역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5만9천 명 늘었습니다.

이중 청년 취업자 증가폭은 4천 명에 불과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전체 취업자 수가 9만 명 가까이 늘었지만, 청년 취업자 수는 오히려 9천 명이 줄었습니다.

이 처럼 청년 구직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청년 일자리 창출에는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2022년까지 44만8천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민선 7기 일자리창출 종합계획' 사업 607개 중 절반 이상이 공공 또는 공익적 일자리였습니다.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주요 대상인 사업으로, 항구나 포구지킴이, 버스운수종사자 등 예산을 투입해 늘리기 쉬운 일자리에 초점이 맞춰진 것입니다.

[박덕순 / 경기도 노동일자리정책관 : 공공, 공익적 일자리는 혼합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장년 일자리에 더 역점을 뒀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화성국제테마파크 등 공공 인프라 확대를 통해 청년 취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지만,

해당 사업은 여러차례 실패한 데다, 아직 사업자 선정도 안돼 추진이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청년 일자리는 민간 산업에서 담담해야 한다며 청년 배당이나 면접 수당 등 간접 지원에만 예산을 집중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스탠딩】
취업자 수 늘리기에 급급한 경기도 일자리 정책으로 청년 구직자들의 시름만 깊어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이정현입니다.

< 영상취재: 채종윤 / 영상편집: 김영준>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