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2기 신도시 마지막 주자인 인천 검단신도시가 지난 해 지구지정 11년 만에 분양을 시작했는데요.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지원시설 용지에 주거용 오피스텔 공급을 허용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1단계 387만500여㎡, 약 117만 평에 대한 기반시설 조성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검단신도시 사업지구.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 고시된 지 11년 만인 지난 해 아파트 분양이 시작됐습니다.

무엇보다 신도시의 성공을 위해서는 업무기능을 갖춘 자족성 확보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앞서 추진했던 중앙대 인천캠퍼스와 세계적 기업 500개를 유치하는 스마트시티 계획은 잇따라 무산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 LH와 인천도시공사는 업무용지 17만여㎡에 경찰, 소방서를 비롯해 법원, 검찰청을 유치해 행정타운을 조성하고...

도시지원시설용지 56만8천여㎡와 물류유통시설용지 19만7천여㎡는 지식산업센터와 벤처기업 등을 유치해 업무기능을 담당하게 할 방침입니다.

[효과음 :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가는 전략적 공급기지를 조성하고 생산공정에 ICT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공장과 관련 기업을 유치합니다.]

【스탠딩】
그러나, LH와 인천도시공사는 도시지원시설용지에 오피스텔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어서, 일자리보다 주거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인천도시공사는 오피스텔은 건축물 연면적의 30%와 업무시설로 조성되는 면적의 50%를 초과할 수 없게 제한했다고 해명합니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 : 자족기능 확보가 우선인 용지이기 때문에 전체 용지를 오피스텔로 개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도록….]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신도시를 예고한 검단.

그러나, 그 핵심 축인 도시지원시설용지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은 아직 마련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김재춘 / 영상편집 : 김세나>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