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별 뉴스를 전해드리는 월드브리핑입니다.

1. 먼저 미국입니다.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시행한 불법 이민자 아동 격리 정책과 관련해 이민자 가족이 정신적 피해를 주장하면서 미 정부 당국에 수백만 달러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여기에 미국 국경 근처에서는 뉴멕시코에 이어 캘리포니아 주지사도 국경 지역 방위군 철수를 결정하며 이민 문제를 둘러싼 미국 사회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미국입니다.

25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 교육구 소속 교사들이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인센티브제 기반 임금체계 등을 두고 타협점을 찾지 못한 가운데 교사들의 시위 때문에 7만1천 명에 달하는 덴버 학생들이 제대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3. 베네수엘라입니다.

'두 대통령' 사태로 정국 혼란을 겪는 베네수엘라가 미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석유수출국기구, OPEC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퇴짜를 맞았습니다.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마두로 대통령은 갑작스럽게 퇴진하는 상황에 대비할 것을 주문한 부인의 권유를 들어 비밀리에 망명계획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4. 중국입니다.

지난해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를 비롯한 토종 업체들의 판매가 증가한 반면 미국 간판 브랜드 애플의 아이폰 판매는 19.9%나 떨어졌습니다.

중국 경기 둔화와 함께 길어진 휴대전화 교체 주기에 더해 신형 아이폰 고가 전략이 통하지 않은 점이 애플 판매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5. 일본입니다.

일본 정부가 저소득층 대학생들에게 수업료와 입학금을 면제해주고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안과 함께 3살 이상 5살 이하 아동 보육비도 전면 무상화하는 법안을 확정했습니다.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보육과 교육 비용을 줄여 아이를 낳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자는 것이 명분이지만, 인기영합형 정책이라는 비판도 거셉니다.

6. 마지막 터키입니다.

터키 이스탄불 한복판에 군용 헬리콥터가 원인 미상의 이유로 추락하며 군인 4명이 숨졌습니다.

사고 지점은 주택가 한복판이었지만 건물 사이로 기체가 떨어지며 탑승자 외에는 인명피해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브리핑이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