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법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막판 조율을 벌였지만 결국 시한을 넘기며 합의에는 실패했습니다.
추가 협상이 계속될 예정인 가운데 한국당은 "좌파의 장기집권 플랜"이라며 총력 저지에 나섰습니다.
이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안을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시한으로 정했던 오늘.

단일안을 도출하지는 못했지만 막판 협상을 이어갔습니다.

[심상정 /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정의당 소속): 최대한 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야 3당의) 방안과 민주당의 안은 충분히 협상할만한 범위 안에 있다는….]

의원 정수 300명 유지와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 배정을 전제로 한 겁니다.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릴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내용에 대해서도 조율했습니다.

어제 심야 의총에서 상당수 의원이 패스트트랙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바른미래당의 지도부도 일단 협상 참여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김관영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패스트트랙 협상에 응하라고 더 많은 의원님들이 의견을 주셔서 그렇게 진행을 하기로 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검은색 옷차림으로 비상 의총을 열었습니다.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좌파 장기집권 플랜의 마지막 퍼즐"이라며 총력 저지를 다짐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는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이제 부정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들고 일어서야 됩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소속 의원들에게 비상대기령도 내렸습니다.

정부 여당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서도 '무늬만 조정'이라고 비판하며 다음주에 자체 법안을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OBS뉴스 이수강입니다.

<영상취재: 조성진 강광민 /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