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지정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공수처법 처리에 열쇠를 쥔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반대 입장을 밝혀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했습니다.
김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을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정의당 소속 국회 정개특위 심상정 위원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핵심인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내일(오늘)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각각 열어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표결을 시도합니다.

해당 법안들이 패스트트랙을 타려면 두 특위 모두 재적 위원 5분의 3, 11명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정개특위는 여야 4당 소속 의원이 12명이라 무난하게 가결될 전망이지만 사개특위 상황은 좀 다릅니다.

사개특위는 4당 의원이 11명이라 1명만 이탈해도 패스트트랙이 무산되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사개특위 간사 오신환 의원은 반대표를 던지겠다, 공언한 상태입니다.

누구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바랐지만 여야 합의 처리라는 선거법 관행을 무시하고 밀어붙일 만큼 반쪽짜리 연동형 제도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 의원 설득에 실패할 경우 사보임 강행 의사도 내비쳤습니다.

오 의원이 변수로 떠오르면서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한국당의 반발은 거세졌습니다.

오 의원의 사보임을 막기 위해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한 자리에선 고성과 일부 몸싸움도 오갔습니다.

한국당은 이 과정에서 문 의장이 여성 의원인 임이자 의원의 신체를 만졌다며 성추행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OBS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조상민 /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