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고등학교 무상급식 비용 분담을 놓고 경기도와 시군이 또 다시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민선 7기 들어 이 같은 갈등이 반복되자 시군이 경기도 제안 사업은 모두 도비로 부담하라고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우승원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학기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 무상급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필요한 올해 예산은 1천404억 원.

경기도교육청이 절반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경기도와 시군이 각각 30%와 70%를 부담하는 것으로 경기도가 설계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수용했지만, 시군은 재정부담이 크다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인천이나 서울은 광역자치단체가 60%를 부담하는 데, 경기도만 30%를 내겠다는 것은 재정 떠넘기기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경기도가 제안 사업의 비용 부담을 5대 5로 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스스로 이를 어겼다며 원칙 준수를 종용했습니다.

[염태영 /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회장(수원시장) : 도도 재정 여건이 그리 녹록지 않겠지만 더 어려운 것은 시군입니다. 시군의 입장을 반영해서 최소한 도가 50%는 대도록 하면서 매칭 사업을 제안해야 하지 않겠나.]

이에 대해 경기도는 초·중학교 급식 분담 비율을 적용해 책정했을 뿐이라며, 무상급식은 교육청 주관사업이라고 일축했습니다.

[김성년 / 경기도친환경급식지원센터장 : 고교 무상급식과 관련해 기관 간 예산분담은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초·중학교 분담 비율을 기초로 해서 경기도 지원율을 2.9% 상향조정안을 제시했습니다.]

민선 7기 들어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청년수당과 지역화폐 분담 비율을 놓고 갈등을 빚어 온 경기도와 시군.

급기야 시군은 앞으로 경기도 제안사업은 경기도가 부담해야 한다며 압박하고 나서면서 갈등은 더욱 깊어질 전망입니다.

OBS뉴스 우승원입니다.

<영상취재: 채종윤 /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