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전국버스노조가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 보전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한 시한이 임박했습니다.
정부가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모였지만 이렇다 할 대안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김대희 기자입니다.

【기자】

버스 총파업 시한은 이번 주 화요일 자정.

합의가 안 되면 오는 15일 수요일 새벽 첫차부터 멈추게 됩니다.

[류근종 / 전국자동차노련 위원장(10일): 우리 다 같이 힘을 모아 총파업 투쟁을 우리 성공적으로 이끌어 냅시다.]

7월부터 주 52시간제를 지켜야 하는 만큼 핵심 쟁점은 임금 보전과 1만5천여 명의 부족인력 확보.

근로시간이 30% 이상 줄면 인천 등 광역시는 월 30만 원, 경기도 등은 최대 110만 원까지 임금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부는 파업을 선언한 버스노조가 대부분 준공영제나 1일 2교대제를 시행하고 있어 근로시간 단축과는 무관하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김현미 / 국토부 장관:(정부도) 고용기금, 공공형 버스지원 등 최대한의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노선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인력이 부족한 경기도의 경우 버스요금을 200원 정도 인상하면 해결될 것이라며 협상 기간을 연장해서라도 버스가 멈춰선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지역별로 재정여건이나 교섭상황에 차이가 있습니다. 버스노사, 자치단체가 조금씩 고통분담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총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멈추는 버스는 약 1만8천여 대.

정부가 전세버스 투입과 택시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혔지만, 출근길 대란을 피하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OBS뉴스 김대희입니다.

<영상취재 이경재 이시영/ 영상편집 이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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