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검경수사권 조정을 둘러싸고 검찰이 반발하는 가운데 당정청이 경찰의 비대화를 막기 위한 방안을 내놨습니다.
부당한 수사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하고, 정보경찰 통제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차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경수사권 조정안의 핵심은 경찰에 1차적 수사권과 종결권을 주고, 검찰의 수사지휘권을 폐지하는 내용.

경찰의 권력이 지나치게 커질 것이란 우려 속에 정부 여당과 청와대가 일반 경찰과 수사 경찰을 분리하는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키로 했습니다.

[조정식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수사부서장이 사건에 대한 지휘·감독권을 행사하게 되며 경찰청장이나 지방청장·경찰서장 등 관서장은 원칙적으로 구체적인 수사지휘를 할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단체장 아래 경찰을 두는 자치경찰제는 법제화와 함께 시범운영 지역을 더 늘리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정치 관여와 불법 사찰을 막기 위한 정보경찰 통제시스템도 확대키로 했습니다.

[조국 / 청와대 민정수석 : 과거 정부와 같은 정보경찰의 불법행위가 항구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법률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대 출신의 고위직 독점을 막기 위해 신입생 선발 인원도 100명에서 50명으로 줄입니다.

또 편입학을 허용하고, 병역특혜와 학비지원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당정청 회의에선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공개 비판한 문무일 검찰총장에 대한 질타도 나왔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임기가 다 가도록 검찰 스스로가 국민의 기대에 미칠만한 개혁을 이루지 못했다는 따가운 국민적 평가를 검찰총장은 경청하시길 바랍니다.]

당정청은 이번 협의를 바탕으로 관련 개혁 법안의 조속한 국회 심의 의결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OBS 뉴스 차윤경입니다.

<영상취재 : 기경호, 강광민 / 영상편집 :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