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브리핑입니다.

1. 미국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인구조사에서 시민권 보유 여부를 물으려던 계획 대신 모든 정부기관에 비시민 숫자를 파악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인구조사 대신 연방기관을 통해 불법 이민자 수를 파악하려는 것으로 미국 cnn 방송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인구조사 시민권 질문 이슈에서 후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2. 베네수엘라입니다.

'한나라 두 대통령'으로 요약되는 베네수엘라 정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와 야권 간의 대화가 또다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끝났습니다.

회담이 끝난 뒤 야권은 새 대선 실시에 초점을 맞췄다고 전한 반면 마두로 정권 측은 대선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장소를 제공한 노르웨이는 일단 협상은 끝났지만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이탈리아입니다.

살비니 이탈리아 부총리가 이끄는 극우 정당 '동맹'이 러시아로부터 거액의 불법 자금을 받으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이탈리아 검찰이 수사 중입니다.

일단 지난 2월부터 국제적인 부패 범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인데, 살비니 부총리는 물론 관계자 모두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습니다.

4. 중국입니다.

범죄인 송환법을 두고 일어난 홍콩 대규모 시위 여파로 중국이 홍콩 시민들의 군 입대 허용을
당분간 중단할 방침이라고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홍콩 시민의 군 입대를 쉽게 하는 기존 정책이 당분간 동력을 잃게 된 것이지만 대규모 시위가 겨냥하고 있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에 대해서는 여전히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5. 대만입니다.

카리브해 우방국 순방에 나선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경유지인 미국 뉴욕에 도착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이곳에서 13일부터 카리브해 국가들을 둘러본 뒤 21일 미국 덴버를 거쳐 귀국 예정인데, 미국에서 머무는 동안 미국 상원과 면담하는 등 미국과 호흡을 맞출 예정입니다.

6. 필리핀입니다.

유엔 인권이사회가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마약전쟁에 휘말려 목숨을 잃은 수천 명의 사망자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1년간 조사하고 관련 보고서를 제출하는 안건도 통과시켰는데 필리핀 유엔 대사는 "자리를 박차고 나가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하며 결의안 채택을 맹비난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브리핑이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