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 정부가 한일 관계 악화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 떠넘기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요청한 장관급 회담 마저도 일본은 거절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등 다른 나라의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부당성을 알린 외교성과가 서서히 열매를 맺으면서 정부는 외교전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미애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 달 2∼3일 열리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CEP.

우리 정부의 장관급 회담 제안에 일본 측이 또 거절의 뜻을 밝혔습니다.

일본 측은 지난주 WTO 일반이사회에서 한국 측의 양자협의 제의를 거부한 바 있습니다.

다만 정부는 미국과의 공조에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유명희 / 통상교섭본부장 :상무부의 로스장관은 금번 조치가 미 산업 및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공감했고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우리 설명에 대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사태와 연관이 있는 미국 업계들이 적극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습니다.

반도체산업협회, 정비기술산업협의회 등 6개 단체는 서한을 통해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가 글로벌 공급망에 혼란을 초래하고 업계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일측 조치로 인한 영향을 체감하기 시작했다면서 저에게 직접 서한을 전달하고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목소리를 더해나가겠다는 적극적인 입장이었습니다. ]

침묵하던 미국 업계가 나선 건 일본 수출 규제의 부당성에 공감을 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정부는 이번주 베이징에서 열리는 RCEP 장관회의를 포함한 다자, 양자 회담 등을 통해 계속 일본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고 국제사회의 공감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입니다.

OBS뉴스 김미애입니다.

<영상취재: 전종필 / 영상편집 :양규철 >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