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해 우리 정부가 일본산 석탄재에 대한 방사능·중금속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당 내에서는 일본 여행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부 관계자는 일본산 석탄재의 방사능·중금속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일본산 석탄재 폐기물의 방사능·중금속 오염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이 같이 전했습니다.

국내 시멘트 공장들은 일본 화력발전소에서 나온 석탄재를 수입해 시멘트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부터 약 10년간 수입된 석탄재 폐기물은 총 1천182만7천 톤인데, 이 중 대부분이 일본산입니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일본산 폐기물에 대한 안전조치 강화를 언급한 바 있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국민들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은 관광·식품·폐기물 등의 분야부터 안전 조치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안에서는 일본에 대한 여행 경보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일본경제침략대응특위 최재성 위원장은 일본 방사능 문제를 지적하며 "여행금지구역을 사실상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재성 /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응특위 위원장: 특히 방사능이 기준치보다 몇 배 더 높게 검출됐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어제부터 일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일본 내 혐한 집회 장소 방문 자제' 등을 당부하는 문자를 발송하기 시작했습니다.

한일 경제전쟁 상황에 따라 일본에 대한 여행 경보 수준을 높이거나, 비자 규제 등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