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 전범 기업 제품에 인식표를 부착하자는 '전범기업 표시 조례안, 기억하시나요.
경기도의회가 올해 3월 외교 문제를 우려해 심의를 유보했는데, '기억조례'로 이름과 내용을 보완해 재상정하기로 했습니다.
우승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자는 취지인데, 경기도교육청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3월 발의됐다 심의 유보된 이른바 '전범기업 표시 조례안'.

공공기관이 앞장서 일본 제품에 낙인을 찍게 되면 외교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면서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황대호 경기도의원은 지난 4개월 동안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된 조례안을 공개했습니다.

도내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20만 원 이상의 전범기업 생산 기기에 인식표를 부착하자는 내용은 같지만,

교육공동체의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인식표가 아닌 역사를 기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이름도 '기억에 관한 조례안'으로 바꿨습니다.

[황대호 /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의원 : 사지말자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쓰면서 알자는 것입니다.]

이번에 수정된 인식표 예시안은 행동 주체를 도교육청이 아닌 학생자치회로 정해 학생들이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책임의식을 갖되,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의미의 문구도 추가했습니다.

인식표의 부착 여부부터 도안 설정까지 전적으로 학생회의 결정을 존중하도록 해 학생 자치권을 보장하도록 했습니다.

【스탠딩】우승원
전범기업 기억 조례안은 오는 26일 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돼 의결 여부가 가려질 예정입니다. OBS뉴스 우승원입니다.

<영상취재 : 채종윤 / 영상편집 :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