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선거법과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법안 등이 국회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에 올려져있죠.
이들 법안을 다루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시한이 또 보름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하지만 여야의 정쟁으로 소위원장 선임도 하지 못한 채 시간만 흘려보내고 있습니다.
이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한 차례 연장된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시한이 이 달말로 다가온 상황.

정개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가 만나 제1소위원장 선임 논의를 했지만 소득 없이 헤어졌습니다.

[김종민 / 정개특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한국당 1소위원장 선임에 대해 다른 당들이) 반대를 하는 상황에서, 합의 처리가 안 되는 상황에서 위원장이 조정을 하는 게 좀 부담스러운 상황이고…. 한국당과 더 원내대표가 협의를 해보신다고 하셨어요.]

사개특위 또한 검경개혁소위원장을 놓고 힘겨루기만 벌이고 있습니다.

두 특위 모두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채 여야간 강대강 대치만 이어진 겁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지난 8일): 신독재의 4단계, 2번째 단계가 '적폐청산'이고, 4번째 단계가 '선거법 개정으로 장기집권을 꾀한다'입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표(어제): (한국당이) 최소한 성의 있게 논의에는 참여를 하셔야 되는 거 아닌가, 그렇지 않고 합의처리를 이야기하실 자격이 있는가 묻고 싶습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의 내분과 민주평화당의 분당 사태로 패스트트랙의 전망은 더욱 안개에 싸였습니다.

이대로 또 특위 시한을 넘기면 법안은 행안위와 법사위로 넘겨지고, 최악의 경우 내년 4월 총선 코 앞인 3월 말에야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민주당은 특위 가동과 여야 원내지도부간 정치협상 병행을 제안했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입니다.

OBS뉴스 이수강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조상민/ 영상편집: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