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공식적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 의지를 밝혔는데요.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로 한일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를 이끌어내기 위한 압박카드로 보입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외교부는 지난해 8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입수한 직후부터 문제를 제기해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어제):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해양 방출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와 불안이 가중되지 않도록 일본의 투명한 정보 공유와 관련 협의 등을 지속 요구해왔습니다.]

일본 측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방안과 시기를 아직 검토 중이라고만 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오염수 현황과 처리계획 등에 대해선 향후 국제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기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는 것.

외교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오염수 처리 문제 전반에 대해 지속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어제): 일본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입장 표명과 정보공개 등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필요할 경우 국제기구와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해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 저장 용량이 2022년에 한계에 달할 것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외교부의 오염수 처리 문제 언급은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에 대한 전향적인 태도를 이끌어내기 위한 압박카드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베 정권이 성공에 힘을 쏟고 있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을 겨냥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이경재/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