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민간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던 가습기살균제를 군 부대에서도 사용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폐질환 피해를 주장하는 복무자가 나온건데, 국방부는 피해 사례가 없다고 맞섰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군부대에서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했던 기간은 지난 2000년부터 2011년까지 12년 간.

해군제6항공전단과 육군20사단, 공군제8전투비행단 등 전국 육·해·공군 부대와 기관 12곳에서 두루 사용됐습니다.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해당 부대에서 모두 3종의 가습기살균제를 800개 이상 구매하고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겨울에 많이 사용했다", "취침 시 생활관에서 쓰도록 받았다"는 등 당시 복무했던 이들의 구체적인 증언도 나왔습니다.

[A씨 / 전직 육군대령: 각 군이 공통적으로 썼을 가능성이 높고 육군의 경우 워낙 병사수가 많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수량의 가습기살균제 사용 기록이 나올 겁니다.]

국군병원에서도 가습기살균제가 400개 이상 쓰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30살 이 모씨는 지난 2010년, 국군양주병원에 3개월 동안 입원해 있다 가습기살균제에 노출돼 갑작스럽게 폐섬유화 진단을 받았습니다.

2016년 정부에 가습기살균제 피해신고를 한 이씨는 다음해 폐 손상 4단계 판정을 받았습니다.

특조위는 2011년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알려진 이후 군대에서 얼마나 사용됐는지, 피해자는 없는지 등 추가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최예용 / 사회적참사특조위 부위원장: 국방부는 오랫동안 군에서도 사용했을 가능성에 대해서 확인하고 혹시 관련 피해자가 있는지를 조사했어야 했는데 그동안 일언반구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국방부는 "현재까지 군 피해사례는 확인된 바 없다"면서도 "실태 조사를 진행한 뒤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BS 뉴스 정주한 입니다.

<영상취재: 최백진, 영상편집: 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