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인천 영종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시행자에게 2단계 준설토 투기장까지 사업 구역을 확대해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양수산부 출신 공무원이 이 사업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용역업체 H사 주주였던 사실도 드러나는 등 '해피아' 논란으로까지 확산하고 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해수부가 낸 해명자료.

한상드림아일랜드의 하수처리장 부지로 2단계 준설토 투기장을 제시한 주체는 인천시란 설명입니다.

[해수부 관계자 : 위치는 1단계 사업대상지하고 2단계까지 고려를 해서 하수처리계획을 수립하십시오. 이렇게 (인천시가) 했고….]

그러나, 인천시는 "자체처리구역에 설치하라고 했을 뿐, 2단계 투기장을 특정하지 않았다"고 반박합니다.

이런 가운데 해수부가 최근 사업구역을 2단계 투기장까지 확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초 사업 면적은 331만5천607㎡. 영종대교 북쪽 2단계 투기장에 하수처리장을 지을 수 있도록 332만7천15㎡로 면적을 늘려준 것입니다.

2단계 투기장 조성을 위한 호안 건설사업이 결과적으로 드림아일랜드의 사업성을 높여준 셈입니다.

수익은 사업자가 챙기고, 인천시는 예산 투입 등 '뒷감당'을 해야하는 점도 문제입니다.

해수부는 하수처리장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건설비는 부담하겠지만, 유지 관리는 인천시가 맡으라는 겁니다.

앞으로 인천시는 공원과 녹지 등 94만4천832㎡에 달하는 공공시설 유지관리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장정구 / 인천시민사회연대 운영위원장 : 해양수산부의 특정업체 밀어주기가 도를 지나친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중앙정부 사업이라고 하더라도 지역에서 벌어지는 사업인 경우 지자체의 권한이 확대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한편,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회사 2곳을 설립한 용역업체 H사에는 해수부 간부 공무원 출신 A씨가 26% 지분의 주주였던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 / 영상편집 :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