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아베 일본 총리는 "미국과 연계하겠다"는 대책을 내놨습니다.
'미국을 움직여보겠다'는 건데, 정작 사태의 근원인 수출규제는 밀어붙이겠다는 이중성을 드러냈습니다.
계속해서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G7 정상회의 참석 차 프랑스로 떠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아베 일본 총리.

'전후 최장수 총리' 기록을 갱신한 날이지만 표정은 어두웠습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으로 개헌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입니다.

"자위대 재무장에 민감한 한국도 우리와 군사정보를 주고받는다"는 명분이 사라진 것입니다.

출국 전, 고노 외무상과 머리를 맞댄 아베 총리는 고심 끝에 미국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앞으로도 미국과 확실하게 연계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고, 일본의 안전을 위해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미국을 통해 협정 재체결 또는 그에 준하는 정보공유 보장을 추진하겠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G7 기간, 현지에서 미·일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습니다.

협정의 수혜자인 방위성도 연장선상의 구상을 내비쳤습니다.

"한·미·일 연대 이완의 책임은 전적으로 한국에 있다"는 주장을 거듭 부각시켰습니다.

[이와야 다케시/일본 방위상: 한국 정부가 협정 종료를 결정한 것은 현행 지역 안보환경을 오인한 대응으로 실망을 금할 수 없고,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북핵 대응과 중국 견제에 절박한 미국의 사정을 한국이 외면했다'는 우회적 표현입니다.

즉 '미국이 움직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서도 일본은 오는 28일 백색국가 제외 조치는 강행하겠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안보우호국은 아니지만, 군사정보는 필요하다"는 억지만 반복하는 셈입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편집: 정재봉>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