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미국은 이례적으로 불만을 나타냈는데요.
청와대는 미국이 우려를 표명한 것은 당연하다며 미측과 수차례 소통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으로 한미 동맹이 흔들리는 게 아니라 한 단계 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미 국무부는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자 즉각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폼페이오/미 국무장관: 미국은 한국이 (일본과의) 정보공유 합의에 대해 내린 결정을 보게 돼 실망했습니다. 한일 양국이 이 문제에 대해 회담을 지속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미 국방부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적 현안에 대해 물밑 조율 과정을 배제하고 한미 간 이견을 공론화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미국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예정대로 지소미아 종료 공문을 오늘 오후 일본 측에 전달했습니다.

["지소미아 종료 공문을 받으셨습니까? 한국 정부의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청와대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내리기 전 미국의 양해를 구했다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미국측이 반발하자 진화에 나섰습니다.

김현종 2차장은 "미측이 표명한 실망감은 미측 희망이 이뤄지지 않은 데 따른 것으로 당연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 NSC 간에 7월과 8월에만 총 9번의 유선 협의가 이뤄졌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미 동맹 약화 우려는 일축했습니다.

[김현종/靑 국가안보실 2차장: 오히려 한미 동맹 관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지금보다 더욱 굳건한 한미 동맹 관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청와대는 지소미아가 없더라도 2014년 12월 체결된 한미일 3국간 정보공유약정이 있어 감시 공백 우려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취재:김세기,이경재 / 영상편집: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