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처럼 조국 후보자의 장관 임명 여부 결정이 임박하자 여야도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최후통첩했고, 민주당은 피의사실 공표 배후로 검찰을 거듭 지목하며 조 후보자 임명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김용주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긴급 최고위 회의에서 조국 후보자를 범법자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관 임명은 정권몰락의 시작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최후통첩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이제 국민의 분노가 조국을 넘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하고 있음을 직시하십시오.]

임명되면 즉시 해임안 제출과 특검,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원내외 투쟁에도 나서겠다고 했습니다.

여당에는 조직적 수사 방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는데, 당내에서 검찰을 지지하는 공개적인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주광덕 / 자유한국당 의원: 많은 분들이 윤석열 검찰을 의심했지만 저는 "아니다. 20~30곳을 전방위적으로 압수수색하는 것은 진정성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긴급 최고위 회의는 돌발변수로 떠오른 검찰 수사 대응이 핵심 안건이었습니다.

참석자들은 조 후보자 부인을 소환도 없이 전격 기소한 것은 도를 넘는 정치검찰의 행태라고 맹비난했습니다.

특히 계속되고 있는 수사 정보와 피의사실 유출을 멈추라고 경고했습니다.

[홍익표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러한 잘못된 방식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책임질 사람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민주당은 무소불위의 수사권 남용을 막는 등 검찰 개혁을 위해선 조 후보자 임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야당, 검찰과 대격돌을 예고했습니다.

OBS뉴스 김용주입니다.

<영상취재:기경호,조상민 /영상편집: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