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인천은 세계최대 규모의 바이오의약품 생산기지가 들어서 있는데요,
인천시는 280여개의 바이오 중소·벤처기업을 추가로 유치해 인천을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만들고 3만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은 셀트리온, 삼성바이오 등 대기업을 유치해 단일도시 기준 세계 1위 바이오의약품 생산도시입니다.

송도 11공구에 추가로 100만㎡규모의 바이오단지도 들어섭니다.

하지만, 이들 글로벌 기업과 연계할 수있는 강소기업이나, 바이오 기초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 부족한 상황.

이에따라 인천시는 2022년까지 바이오 융합 산업기술단지를 조성해 280개의 바이오 중소·벤처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바이오기업들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선 전국에서 최초로 전문센터가 건립돼 바이오 공정 전문 인력이 해마다 2천500명씩 양성됩니다.

[남효승 / 인천시 첨단산업팀장: 송도와 남동산단을 연결하는 1천200만㎡의 인천 바이오헬스 밸리가 조성돼 3만개의 일자리와 인천시가 바이오산업의 세계적인 거점도시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의 하드웨어를 지원하게 되는 남동산업단지는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기술이 접목된 산업단지로 탈바꿈됩니다.

[도경재 / 인천시 산업진흥과: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공장, R&D 지원센터 구축 등을 통해 제조혁신을 이루고 근로자 통합복지센터 건립 등 근로환경을 개선….]

인천시는 또 남동산업단지를 활용해 90% 넘게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바이오 원자재와 부자재의 국산화에도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인천시는 바이오헬스산업 외에도 수소경제 활성화 등 5개 추진전략, 25개 추진과제 수행을 통해 '2030년 경제활력도시 인천'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영상편집: 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