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내년 총선이 이제 7개월 남았습니다.
하지만 여야의 극한 대치 속에 어떤 제도로, 어떻게 지역구를 나눠 선거를 치를지는 오리무중입니다.
법사위에 계류 중인 선거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전망을
이수강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홍영표 /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지난달 29일): 재적의원 19분 중 찬성 11분, 반대는 없기 때문에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 개정안이 지난달 말 정개특위를 통과했습니다.

다음 단계인 법사위에서 의결을 하지 않더라도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는 11월 27일이 하루하루 다가오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일명 '심상정안'의 뼈대는 지역구 의원을 28석 줄이고 그만큼 늘어나는 비례대표 의석을 50% 연동률 기준 등으로 각 당에 배분하는 방식입니다.

자유한국당이 격하게 반발하며, 현재 논의가 중단된 상황입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지난달 31일): 국회가 이래도 됩니까! 우리 법안을 이렇게 마음대로 해도 되는 겁니까! 우리가 싸울 수밖에 없지요? ]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으로 극한 대립이 이어지면서 여야 협상은 기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패스트트랙 법안이 본회의에 올라가기 전에는 여야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절충안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주요 정당을 배제한 채 게임의 룰을 정하는 건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큰데다 심상정안이 본회의에 올라간다 해도 그대로 통과하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지역구 의석수를 그대로 유지하고 비례대표는 100% 연동제로 함으로써 각 당의 이해관계를 절충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OBS뉴스 이수강입니다.

<영상취재:기경호, 조상민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