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우리 정부가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오늘부터 시행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한 데 이은 두 번째 맞불 조치인데요.
그 배경과 의미를 최한성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그간 정부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일본 정부가 협의를 요청하면 한국 정부는 언제, 어디서든 이에 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기존 입장만 되풀이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일본을 우리의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이번 대응은 전략적인 조치로 평가됩니다.

아베 정부처럼 특정 품목의 수출을 규제하는 대신 제도를 개편해 일본을 기존 백색국가인 '가' 지역에서 제외하는 한편,

WTO가 금지한 상응조치 논란에서도 자유롭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부는 "국제공조가 어려운 국가의 지역 분류를 다르게 한 것"일뿐이라는 '명분론'을 앞세워 이번 조치가 보복이 아님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측 조치에 대해 일본 정부는 "유감스럽다"는 입장입니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에 보복하는 조치"로 해석하며 날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WTO 무대에서 전개될 '한일전'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유명희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양자 협의 요청서에 왜 이것(수출규제 조치)이 문제인지 위배되는 요소들을 규정과 함께 다 적시해야 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이 3개 조치에 대해서는 끝났습니다.]

아울러 일본이 우리나라를 자국의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데 따른 피해를 면밀히 검토하는 등 추가 제소의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