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이 개혁 주체가 돼야 한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 개혁 방안을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지난 주말 촛불집회에서 확인된 검찰 개혁 민심을 토대로 이른바 '조국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 검찰에 "개혁을 요구하는 현실"을 성찰하라고 주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한 걸음 더 나아간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 개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에 있어 법무부와 검찰은 함께 개혁의 주체이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전제했습니다.

그러면서 법 제도적 개혁은 법무부가 중심이 되고, 검찰권의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 등은 검찰이 개혁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보고 내용도 구체적으로 적시했습니다.

[문 대통령:검찰 내부의 젊은 검사들, 여성 검사들, 형사부와 공판부 검사들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해 주길 바랍니다.]

검찰 내 기득권이 아닌 개혁을 원하는 저변의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라는 뜻으로 읽힙니다.

문 대통령은 또 "모든 공권력은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하며 특히 권력기관일수록 더 강한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검찰은 물론 법무부와 대통령도 국민의 개혁 요구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부족했던 점을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는 조국 장관의 업무보고가 문 대통령의 지시로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촛불집회에서 확인한 검찰 개혁 민심을 바탕으로 국정운영의 장악력을 높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김세기,김영길/편집: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