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환경부의 국정감사에서는 인천 붉은수돗물 사태와 수도권매립지 대안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문제에 대해 환경부는 직접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유숙열 기자입니다.

【기자】

매뉴얼을 무시한 채 무리한 수계전환으로 일어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인력 운영 체계의 문제를 지적하며 수도관 관리 규정 마련과 사고 발생 시 유형별 대처 방법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계속되는 수돗물 사고로 수돗물에 대한 국민 불신이 음용 거부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강효상 / 자유한국당 의원: 우리나라 수돗물 직접 음용률이 OECD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고계시죠.]

환경부는 현장수습조정관 제도를 도입하고 다음 달 중 4대강에 유역상수도지원센터를 조기 개소해 수돗물 사고 예방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2025년 종료 예정인 수도권매립지에 대해선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가 좀처럼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며 수도권 쓰레기 대란 우려가 지적됐습니다.

[전현희 /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5년 이후에 쓰레기 대란이 우려가 되고 지금부터 미리 대책을 세워두지 않는다면 매우 심각한 사태가 초래가 될 것이다.]

환경부는 만약 지자체들 간의 대체매립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적극 관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조명래 / 환경부 장관: 어느 정도 일정을 봐서 너무 지연되면 그때는 의원님이 지적하신대로 환경부가 직접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문제에 그동안 소극적인 입장을 보여 온 환경부가 향후 어떤 변화된 태도를 취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전종필/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