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북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파죽지세로 번지자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내놨습니다.
파주와 김포의 돼지를 모두 없애 추가적인 확산을 막기로 했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잡기위한 특단의 대책을 꺼내들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경기도 파주와 김포의 돼지를 대상으로 수매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수매한 돼지에 대해서는 정밀검사를 한 뒤 이상이 없으면 도축해 출하하기로 했습니다.

수매 단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 전 5일간 도매시장 평균 가격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디.

확진 농장 반경 3km내 살처분 대상 돼지들은 수매 대상에서 제외시켰습니다.

3km 바깥이라도 돼지가 너무 어려 출하를 할 수 없거나, 농장주가 출하를 거부해도 모두 살처분 대상에 포함됩니다.

추가 확산을 막기위해 도축이나 예방적 살처분을 벌여 한 마리의 돼지도 남기지 않겠다는 강력한 조치입니다.

[박병홍 /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 경기도와 파주, 김포시에는 수매 상황반을 설치 ·운영하고, 파주시와 김포시에서 관내 양돈농가 대상으로 신청방법과 절차를 안내할 계획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이달들어 경기북부에서만 4건이 연달아 발생했습니다.

앞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집중 발생했던 인천 강화군도 모든 돼지를 살처분시켰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경기도 연천군에 대해서도 발생 농장 반경 10km내를 대상으로 수매와 예방적 살처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기도와 인천시, 강원도에 내려진 이동중지명령을 오는 6일 오전 3시 반까지 48시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접경지역 도축장과 분뇨처리시설, 사료공장 등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소독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전종필 한정신 / 영상편집 : 김영준>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