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빠르게 발달하는 기술로 일상생활이 많이 바뀌고 있는데요.
새로 나온 책, 오늘은 사회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봅니다.

【 리포터 】

[호모 커넥서스 / 송형권 / 호이테북스]

삶의 모습을 송두리째 바꿀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호모 커넥서스>의 저자는 4차 산업혁명, 뉴비즈니스 시대를 맞아 "호모 사피엔스에서 호모 커넥서스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신인류를 글로벌 초연결 인간, '호모 커넥서스'라 칭하며 이들이 미래의 인재상이라고 말합니다.

'호모 커넥서스'가 되기 위한 역량으로는 멀리 보는 통찰력과 사람 중심의 인문학적 소양, 그리고 함께 일하는 협업력을 꼽는데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와 알리바바의 마윈 등 '호모 커넥서스'로서 이미 세상을 개척한 인물을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안내합니다.

---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 / 애덤 알터 / 부키]

오늘날 우리는 스마트폰을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사용하고, 스마트폰이 곁에 없으면 불안감에 사로잡히기까지 하는데요.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의 저자는 스마트폰과 SNS, 게임 등 기술 발달로 인한 중독 현상을 '행위 중독'이라 부르며 그 위험성을 낱낱이 파헤칩니다.

저자는 개발자들이 자신의 기술에 사람들이 무차별적으로 빠져들 것을 잘 알고 있었다고 주장하며,

대표적인 사례로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사람들에게는 아이패드를 하나씩 가져야 한다고 권하면서도 자기 자녀들에게는 절대로 쓰지 못하게 했다고 말하는데요.

"일상생활 중 일부에서만 중독성 있는 체험을 허용하고 건전한 행위를 유발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 대안이라며 행위 중독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영상취재 : 채종윤, 영상편집 :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