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 패스트트랙을 놓고 여야의 신경전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공수처법을 오는 28일 본회의에 올리겠다며 강행 의지를 밝힌 반면 한국당은 정권 연장을 위한 공포처가 될 거라며 절대 불가로 맞섰습니다.
정철호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 3당 협상은 또 제자리 걸음이었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설치가 핵심인데, 서로 입장만 확인하고 헤어졌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공수처법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고 쟁점이 분명히 있는 것이어서 쟁점이 해소되지는 않았습니다.]

3당 입장은 아직은 확고합니다.

민주당은 검찰개혁 중 핵심이라며 공수처 설치를 우선 처리하자는 건데, 당장 28일 국회 본회의 부의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은폐처'·'공포처'라며 아예 불가하다는 강경한 태도입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여당이 공수처에만 목메는 것은 매우 급하긴 급한가 보다. 또 여당이 덮을게 많긴 많은가 보다.]

바른미래당도 검경수사권 조정만 제대로 되면 공수처가 필요 없다고 밝혔습니다.

여야 3당은 다만 특별감찰관 추천절차를 이번주 마무리하고, 인사청문회법 개정은 운영위 법안소위를 가동해 논의에 들어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여야 3당은 또 오는 23일 선거법 논의에도 나서는데 이 경우 민주당은 공수처, 바른미래당은 선거법으로 우선처리 대상이 갈립니다.

빠르게 매듭짓지 못한다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반 공수처 연대 가능성도 있어 민주당은 부담입니다.

이런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은 여야 합의가 불발되면 사법개혁에 예산안을 함께 처리하는 방안 즉 12월 처리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OBS뉴스 정철호입니다.

<영상취재 : 기경호, 조상민 / 영상편집 :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