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백두산에 올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엔 남북경협의 상징인 금강산 관광지구를 찾아 남측이 지은 관광시설들을 모두 철거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남쪽에 의지하려는 선대의 정책이 잘못됐다며 강력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발언의 의도를 분석하면서 대응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첫 소식,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금강산 현지지도에 나선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거침없었습니다.

[조선중앙TV: 건축물들이 민족성이라는 것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범벅식이라고, 건물들을 무슨 피해지역의 가설막이나 격리병동처럼 들여앉혀놓았다고….]

그러면서 “보기만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시설들”을 남측과 합의해 “싹 들어내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기존의 금강산 관광이 "북과 남의 공유물처럼 돼 있는 대남 의존적 정책이었다"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조선중앙TV: 땅이 아깝다고, 국력이 여릴 적에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되였다고 심각히 비판하시였습니다.]

금강산 관광은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 집권 당시 우리 측 현대그룹과 함께 추진한 대표적인 남북 경제협력사업으로, 김 위원장이 선대 정책을 비판한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김 위원장은 다만 금강산관광지구 일대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꾸릴 것을 지시하면서 "금강산에 남녘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라며 남측에 문을 걸어잠그지는 않았습니다.

정부는 북측의 의도 파악이 먼저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상민/통일부 대변인: 북측이 요청을 할 경우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그리고 남북합의의 정신. 또 금강산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북측이 줄곧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했지만 남측이 대북 제재 등을 이유로 호응하지 않자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립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취재:차규남 / 영상편집: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