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기존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정비구역 별로 전면 철거, 아파트 건설이라는 획일적인 방식으로 추진돼왔습니다.
이렇다 보니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고, 주민 갈등을 조장하는 폐단을 낳기도 했는데요,
인천시가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정비구역을 생활권으로 대체하기로 했습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주택 출입문과 벽 등에 출입금지 경고문이 붙어있습니다.

인천시 남동구의 한 재개발구역으로 두 달 전부터 이주개시가 시작되며 빈집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해당 구역은 수백억 원 증가한 사업비와 낮은 보상 등이 논란이 되며 조합과 비대위가 심한 갈등을 겪은 곳입니다.

[김성남 / 다복마을재개발 비대위원장: 분양 신청하면서 한 500억 원이 뛰었어요. 그런 문제점이 발생해 가지고 많이 제의를 하고 시청, 구청 찾아다니면서 문제를 제기했는데도 불구하고 사업은 진행된 거죠.]

지금까지 재개발·재건축은 구역이 지정되면 주민의 생활권이나 사업성 등과 상관없이 '전면 철거, 아파트 건설'이라는 획일적인 방식으로 추진돼 왔습니다.

[이성훈 /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 사무국장: 이렇게 문제가 있고 마이너스 사업인데 불구하고 인천시는 시정부에서 나서서 재개발에 대한 인허가를 남발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있습니다.]

인천시가 정비구역별로 일괄해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는 기존 방식을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정비예정구역 대신 '생활권' 단위를 도입해 주거환경의 쾌적성과 편의성 등을 나타내는 지표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합니다.

주민 의사를 무시한 전면 철거라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생활권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차원에서 사업을 접근하겠다는 것.

인천시의 주거생활권 개념 등이 담긴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은 이르면 올해 말부터 시행될 계획입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김재춘/영상편집: 김영준>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